당시 기존 만들던 게임은 잠시 보류하고 작업도중 가벼운 다른 게임을 하나 만들게 되었습니다.
큰 시스템이라고 하면 시작, 종료, 선택지 정도와 여러 엔딩이 있는 정도로 만들겁니다.
세이브, 로드 시스템도 없음!
기본적인 걸 작업하고 시간이 된다면 갤러리를 만들수도 있지만, 당장은 없이 진행하고 추가가 가능하면 그때 추가하는 것으로 합니다.
이미지도 배경하고 스탠딩만 있고 CG는 상황봐서 넣을 수 있으면 넣겠지만, 거의 못넣는다고 보고 진행합니다.
처음에는 간단히 선택지만 있는 게임이니까 UC노벨로 해보려 했습니다만,
나중에 찾아보니 UC노벨은 홈페이지 또는 UC노벨 (모바일/유료) 출판으로만 올릴수 있는데,
제 경우는 현재 기획하고 있는 동인지 특전 정도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 분들에게만 exe 실행 파일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원하기에 피니 엔진으로 작업하기로 결졍했습니다.
UC노벨도 비쥬얼노벨을 만들기 쉬운 게임 엔진 중 하나였지만, 현재 UC노벨 또한 더이상 개발/배포하지 않습니다.
피니엔진 개발자 대피소 카페에서 좀 찾아봤는데
피니엔진 개발자 대피소 네이버 카페
http://cafe.naver.com/pinienginetemp
한 분이 올려주신 타이틀 강좌가 있더라구요.
타이틀은 일단 이 강좌를 참고해서 작업을 하려고 합니다.
윤준영님 타이틀 강좌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J6WybpMoKag&feature=youtu.be
<<타이틀 배경 깔기 >>
일단은 타이틀의 배경을 깔아봅니다.
크기는 이전에 했던거 그대로 했어요. 어차피 큰 작품이 아니라 작게 할까도 생각했는데 따로 하는게 귀찮았음.. /야
[이미지 아이디="title_bg" 파일명="메뉴/title_bg.png" 효과="페이드"]
이미지를 넣습니다.
아이디는 한글로 해도 되긴하는데 예전에 html, php 코딩하던 습관 때문인지 막 섞어 쓰게 되더라구요;
효과는 페이드로. 페이드 = 노말 속성입니다.
아, 위치는
프로젝트 생성시 폴더를 선택하면 그쪽에 자동으로 폴더랑 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.
그곳의 image 폴더에 넣으면 됩니다.
원래는 가벼운 게임이니까 그냥 이미지 폴더에 마구 넣었는데, 좀 더 생각해보니
역시 좀더 정리가 편하게 폴더를 나누는게 편하겠다 싶어서 안쪽에서 폴더를 나누었습니다.
그래서 파일명 주소가 "메뉴/title_bg.png"가 되는 겁니다.
<<로고 넣기 >>
저는 로고가 뜨고 타이틀이 뜨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기 때문에 일단 로고 이미지를 넣습니다.
[이미지 아이디="logo" 파일명="메뉴/logo.png" 효과="페이드" 위치="화면중앙"]
배경도 아닌 로고이니 위치는 화면중앙으로 놓습니다.
그리고 테스트를 해보죠.
이미지가 제대로 보이는군요.
다만 제가 원하는 건 로고가 사라지면서 타이틀& 메뉴가 나오는 것이므로 이걸 바꿔봅니다.
일단 피니 위키(도움말) 사이트를 가서 검색을 좀 해봅니다.
기본 튜토리얼에 이런게 있군요.
노드입장효과
http://nooslab.com/piniengine/wiki/index.php?title=Lnx:paramtype_show_effect
[이미지 아이디="logo" 파일명="메뉴/logo.png" 효과="줌아웃페이드" 위치="화면중앙"]
읽어보고 비슷해 보이는 효과로 변경해보았습니다.
다시 테스트.
엌ㅋㅋㅋ 일단 확대했다 축소되는 효과는 맘에 듭니다만, 이거 다시 어떻게 하면 사라질까요....
사이트를 좀 더 검색해 봅니다.
애니메이션 효과
http://nooslab.com/piniengine/wiki/index.php?title=Lnx:paramtype_animation_effect
애니메이션 효과. 이쪽이 좀더 제가 원하는 효과일 거 같네요.
좋은 걸 찾았습니다.
크기를 변경하는 것은 원하는 바는 아니지만 어떻게 작업하는지 예시를 볼 수 있군요.
[이미지 아이디="logo" 파일명="메뉴/logo.png" 효과="줌아웃페이드" 위치="화면중앙"]
[애니메이션 아이디="logo" 타입="크기" 크기="3,3" 시간="1" 가속="엘라스틱아웃"]
[대기 시간=1 ]
테스트 해보니 잘 되는 군요. 다만 원하는 것은 아니므로 다시 삭제합니다.
투명! 로고를 사라지게 보이게 하려면 이게 맞을 것 같네요.
각 투명과 관련된 애니메이션 설명을 클릭해서 확인해 봅니다.
[이미지 아이디="logo" 파일명="메뉴/logo.png" 효과="페이드" 위치="화면중앙"]
[애니메이션 아이디="logo" 타입="투명" 투명도="255" 시간="1"]
[애니메이션 아이디="logo" 타입="투명" 투명도="0" 시간="1"]
일단 로고가 나왔다가 사라져야 하니 투명도를 255로 해서 처음 로고를 나오게 하고
다시 투명도 0을 넣어 사라지는지를 봅니다.
??? 제대로 안나오네요. 처음 투명도 255로 로고가 나오는 효과까지만 해서 테스트하면 잘 나오는데
투명도 0으로 사라지는 효과를 넣으니 아예 로고가 안보입니다.
음, 애니메이션이 멈춰있는 장면 연출이 없어서 그런게 아닐까 하는 예상이 됩니다.
아까 예시에서 봤던 [대기] 를 넣어 보면 어떨까요?
[이미지 아이디="logo" 파일명="메뉴/logo.png" 효과="페이드" 위치="화면중앙"]
[애니메이션 아이디="logo" 타입="투명" 투명도="255" 시간="1"]
[대기 시간=1 ]
[애니메이션 아이디="logo" 타입="투명" 투명도="0" 시간="1"]
오오오오오 원하던 효과가 나옵니다!! 생각보다 좀 짧긴하지만, 이건 시간을 수정하면 되겠죠?
<<타이틀, 메뉴 넣기 >>
이제 중요한 타이틀과 메뉴를 넣어봅시다.
[이미지 아이디="title" 파일명="메뉴/title.png" 효과="줌인페이드" 위치="400, 200"]
[대기 시간=1]
[이미지 아이디="start" 파일명="메뉴/button_start.png" 효과="페이드" 위치="400,350"]
[이미지 아이디="close" 파일명="메뉴/button_close.png" 효과="페이드" 위치="400,450"]
일단은 이미지만 넣고 테스트를 해봅니다.
미리보기가 되긴 하지만 문제는 없는지 보고 싶군요.
엇, 로고가 다 사라지기도 전에 타이틀이 나오는 군요.ㅋㅋㅋㅋㅋ
마지막에 타이틀과 메뉴 이미지는 잘 나오긴 합니다만...
로고가 사라지고 타이틀이 나오기 전에 대기시간을 다시 추가해야겠습니다.
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비주얼 노벨 스토리가 시작되므로 일단 첫 시작 장면을 만들어봅니다.
위에 링크해드렸던 강좌에 따르면
:게임시작부분
<< : 이 콜론은 북마크라고 합니다.
그리고
[화면초기화]
매크로는 이전까지의 이미지 데이터를 모두 지우는 역할을 한다고 하는군요.
뒤에 삭제 매크로도 잠시 보여주셨는데, 나중에 그 부분도 공부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.
일단 메뉴까지만 진행을 하고 화면이 멈춰야 하므로 메뉴 이후에 [멈춤] 명령어를 넣어줍니다.
그리고 게임 시작 북마크와 간단히 대사 하나를 넣었습니다.
[이미지 아이디="start" 파일명="메뉴/button_start.png" 효과="페이드" 위치="400,350" 북마크이동="게임시작"]
[이미지 아이디="close" 파일명="메뉴/button_close.png" 효과="페이드" 위치="400,450"]
[멈춤]
:게임시작
[화면초기화]
[이미지 아이디="마을입구" 파일명="배경/city.png" 효과="페이드"]
[대화 이름="" ]
;여기가 어디지?
그리고 테스트. 북마크 이동 을 따라서 게임 시작 북마크로 넘어가게 됩니다.
잘 넘어가네요.
이제 종료 버튼 효과를 넣어야겠죠.
멈춤과 게임 시작 사이에 종료 매크로를 만들어 넣어줍니다.
@매크로 매크로이름: < 이렇게 넣어주시면 됩니다.
마지막 pass는 기본적으로 매크로에 적용되는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기 위한 장치인것 같습니다만
앞의 pass 는 피니엔진 오류인지 때문에 일부러 넣어주는 거라 하시더군요.
[이미지 아이디="start" 파일명="메뉴/button_start.png" 효과="페이드" 위치="400,350" 북마크이동="게임시작"]
[이미지 아이디="close" 파일명="메뉴/button_close.png" 효과="페이드" 위치="400,450" 북마크이동="게임종료"]
[멈춤]
@매크로 종료:
pass
:게임종료
[게임종료]
pass
그 외에 게임 종료를 바로 하게 하는 방법도 알려주셨습니다만,
여기선 아무런 클릭 이벤트 없이 강제 종료가 되면 안되므로 매크로를 이용합니다.
마지막 테스트!
일단 잘 종료되는 걸 확인했습니다.
그럼 타이틀 부분은 여기까지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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